의료 사태가 대화를 통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가운데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사직이 예정대로 3월 28일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사직서 제출에 나선 의대교수에게도 경우에 따라선 유지명령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은  당분간 미룬다고 밝혔다. 

전병왕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의대교수 사직 관련 질의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전병왕 총괄관은 이어 의대 교수들에게는 대화를 촉구하면서도 병원은 이탈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등 보도에 따르면  의과대학 정원 증원과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에 반발해 연세대학교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3월 25일 이은직 의대 학장 앞으로 사직서 629부를 일괄 제출했다.

 신촌세브란스, 강남세브란스, 용인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해 연세대 의대 교수 1000여명 가운데 60%가 넘는 인원이 사직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된다. 

사직서를 낸 교수들은 기초·임상학 전임교수뿐 아니라 임상·진료 교수를 망라했고, 임상강사도 일부 사직서 대열에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지난 3월 25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비대위에 사직서를 보냈고, 개별적으로 학교 측에 사직서를 낸 교수도 여러 명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서울대·삼성서울·서울아산·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에서도 의대 교수들의 사직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와 서울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 의대 교수들은 이미 사직서를 냈다.

삼성서울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성균관대와 서울성모병원이 수련병원인 가톨릭대 의대 교수들도 3월 28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계획을 철회하고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