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젊은 여성들 조사, 효과적인 케어 방법 잘 몰라


20~30대 남성 40% “Y존 냄새와 연애 상관있다”
여성들 “케어 시작 뒤 자신감 얻어 러브타임 즐겨”

 

일본 여성들은 우리가 Y존으로 부르는 부분을 ‘델리케이 트존’이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의 델리케이트존 케어 현황에 대한 여러 조사에 따르면 많은 일본 여성들이 델리케이트존관련 트러블 또는 질환을 앓고 있고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관리 방법과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2명 중 1명 델리케이트존 트러블 경험

델리케이트존 케어 제품을 유통하는 JR 코포레이션이 2019년 실시한 온라인조사에 따르면, 일본 여성 2명 중 1명은 델리케이트존에 ‘트러블’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델리케이트 존 고민에 관한 조사’라는 제목으로 실시된 이 조사는 2019년 4월 24, 25일 이틀간 일본 전국 20~40 대 여성1,04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델리케이트 존에 고민이 있나요?’라는 질문에 절반 이상의 여성이 “예”라고 대답했다. 구체적 내용은 냄새(33.6%), 가려움(31.8%), 변색(23.2%), 모양(7.7%) 등이었다.

이와 같이 델리케이트존의 다양한 트러블로 인해 90퍼센트 이상의 여성이 케어의 필요성은 절감하고 있지만 많은 여성이 구체적 방법을 몰라 케어하고 있지 않은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케어를 하지 않는 이유를 보면, “효과적인 케 어 방법을 모른다(68.2%)” “귀찮다(15.1%)” “비쌀 것 같다 (8.7%)”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게 부끄럽다(8.0%)” 등의 의견이 있었다.

 

남성에게도 민감한 문제

또 다른 조사에서 델리케이트존 케어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주요 관심사안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JRS 코포레이션은 이번엔 ‘여성 델리케이트존’에 관해 20~30대 여성은 물론 같은 연령대의 남성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해 설문을 실시했다.

남성을 대상에 포함시킨 이 조사는 ‘여성의 델리케이트 존에 관한 조사’라는 제목으로 2019년 6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동안 1,042명을 대상으로 역시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이 조사에서 20~30대 남성에게 ‘여성 델리케이트존의 위생이 신경 쓰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남성 3명 중 1명이 “예”라고 대답했다.

또 ‘델리케이트존의 냄새와 연애가 상관있느냐?’는 질문에도 40%의 남성이 “예”라고 대답 했다. 여성의 델리케이트 존 냄새에 실망해 기분이 식어버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 남성이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조사에서도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여성의 비율은 절반 이하였다. 냄새를 신경 쓰고 있는 여성이 많지만, 실제로 케어에 노력하고 있는 여성은 적은 것이다.

 

케어 시작한 후 자신감 높아져

JRS 코포레이션은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하고 있는 20~50대 여성만을 대상으로 또다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델리케이트존 케어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은 ‘델리케이트 존 케어에 관한 조사’라는 제목 으로 2019년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역시 온라인으로 실시됐는데 ‘델리케이트 존 케어를 하고 있는 20~50대 여성’ 1,030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에서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하고 있는 20~50대 여성에게 ‘케어를 하는 이유’를 묻자, “쾌적하게 지내기 위해서”(55.4%)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위생을 위해”(29.4%), “상대 남성이 신경 쓰여서”(10.1%)라는 순으로 응답했다.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시작한 뒤 나타난 변화’에 대한 질문에는 “스트레스가 사라졌다”(41.6%), “케어 하기 전보다 자신을 사랑하게 됐다”(19.0%), “냄새가 사라져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게 됐다”(15.1%), “남성과의 러브타임을 피하지 않게 됐다”(12.1%)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시작한 뒤 사람마다 다르지만, 자기애, 자신감 등 긍정적 감정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델리케이트존 보습 안티에이징 효과 잘 몰라

델리케이트존 케어가 안티에이징 등 중년기 여성에게 도 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일본 여성도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에서 델리케이트존 케어 오일 ‘Inner Pure Essence’를 판매하는 유한회사 퀸즈 컴퍼니는 도쿄에 거주하는 40~69세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40세 전후의 델리케이 트존 케어’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는 40세 전후 여성의 경우 70% 정도가 여성 호르몬 감소에 동반하는 컨디션 불량을 경험하고 있는데 그가운데 80% 정도는 델리케이트존 케어가 전신의 안 티에이징에 유효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 조사는 ‘40대 전후의 델리케이트존 케어’라는 제목으로 올해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 도쿄에 사는 40~69세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유효 응답자수는 100명 이었다.

조사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여성 호르몬 감소와 함께 델리케이트존의 수분량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응답자는 50% 정도에 불과해 중년에 접어드는 여성 절반 이 자신의 몸에 변화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음이 확인됐다.

델리케이트존을 보습함으로써 미용 효과,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전신 안티에이징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대답한 사람들이 79.0%로, 델리케이트존 케어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았다.

응답자의 약 50% 이상이 델리케이트존 케어에 의한 ‘몸 상태 개선’ ‘미용 효과’를 기대하고 약 80%가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하고 싶다’고 대답했지만, 그 효과와 방법에 관한 구체적 지식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40대 여성 60% 몸과 피부 이상 고민

실제로 응답자 가운데 40세 전후 여성의 60% 이상이 몸과 피부의 이상에 대해 고민을 갖고 있었지만, 53%가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실시하지 않고 있었다.

델리케이트존 케어를 하고 있는 여성 가운데 50% 이상은 ‘탈모’와 ‘보습’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지만 마사지까지 관리하는 사람은 25.5% 정도에 그쳤다.

이와 같은 여러 연구를 종합해 두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 여성 가운데 ‘냄새’ 등 델리케이트존 트러블을 겪는 여성은 많지만, 케어에 대한 지식을 가진 여성은 많지 않았다.
 
둘째, 델리케이트존 케어에 소홀한 이유는 안티에이징 효과,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의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볼 때, 하루빨리 여성들을 위한 ‘Y존 건강관리’에 대한 지식 보급과 훌륭한 관리 용품의 공급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